해외취업 관련 일반적인 의문점과 답변들

<성별> 아무 관계 없다. <나이> 관계없다. 궁금해하지도, 묻지도 않는다. 묻는 것 자체가 아마 불법일 거다. <학벌, 학교> 필요 없다. 외국에 알려진 한국의 명문대는 내 경험상 없었다. 알고 있는 사람도, 관심을…

Continue Reading해외취업 관련 일반적인 의문점과 답변들

해외취업하려면 영어를 어느 정도 해야 하는가

"해외취업하려면 영어는 어느 정도 해야 하나요?" 이게 해외취업 관련해 내가 가장 많이 받아온 질문이다. 처음 이 질문을 받았을 땐 질문 자체의 모호함에 어떤 대답을 해야 할지 몰라 내 동공은 초점을…

Continue Reading해외취업하려면 영어를 어느 정도 해야 하는가

해외취업은 이제 독일로 가야 한다

해외취업 이민을 가기 좋은 국가는 독일이다. 여러 가지 장점들 중, 독일 베를린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노동자 기준의 장점들을 나열한다. 꽉 잡아라. <휴가가 보통 25일, 좀 치는(?) 회사들은 30일 이상>…

Continue Reading해외취업은 이제 독일로 가야 한다

해외취업, 성공이 보장된 도전은 도전이 아니다

내가 독일에 오게 된 과정은 사실상 50%의 실력과 50%의 운이다. 독일로 떠나기로 결정했을 당시의 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한국에서 이미 8-9년 정도의 경력을 갖고 있었으니 해외취업을 계획하는 입장에선 남아도는 경력이었다고 봐야겠다.…

Continue Reading해외취업, 성공이 보장된 도전은 도전이 아니다

“행복이란 건 뭘까..?” 이러고 있다

돌아보면 내가 행복이 무엇일까 고민을 시작한 건 행복하지 않은 것 같다고 느끼기 시작했을 시점이다. 그때 나는 대학 1학년 생이었다. 엄마는 내가 대학만 가면 공부와 시험 등에서 자유로워지며 여자가 줄을 선다(...…

Continue Reading“행복이란 건 뭘까..?” 이러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리셋하고 다시 성공할 수 있을까

성공한 사람들이 쓴 몇 권의 책들을 읽고 그들의 유튜브 콘텐츠를 본다. 분명 배울 점이 많다. 그런 것들을 접하며 간과하고 있던 나의 개선점 같은 것들을 찾아내 생활을 변화시킨다. 성공이라 함은 보통…

Continue Reading성공한 사람들은 리셋하고 다시 성공할 수 있을까